돈과 인간의 심리의 비밀 (수많은 실험과 연구 끝에 찾아낸)
돈의 심리학은 어떻게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가?
부자가 재산을 자랑하더라도 그 부를 어떻게 쓰는가를 알기 전에는 칭찬하지 마라.
-소크라테스-
1. 만약 돈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한다면, 돈에 휘둘리지 않고 더욱 잘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돈과 나의 관계를 알고 나면 사재기나 그로 인해 생긴 죄책감 등 건강하지 못한 행동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2. 돈은 인간의 심리를 조종한다. 그리고 인간의 심리는 다시 돈을 통해 외부 세계로 표출된다. 따라서 그 사람이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보면 그의 인성을 확인할 수 있다.
3. 큰돈이 생기고 나면 소소한 행복은 만족감을 얻는 데에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계속해서 더 강렬한 자극을 받아야만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치 같은 롤러코스터를 열 번 타면 무섭기로 소문난 롤러코스터라도 더는 짜릿함을 느끼기 힘들어지는 것과 같다.
4.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행복한 일 중 80%가 돈과 별다른 관계가 없다. 하지만 반대로 비극 중 80%는 돈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
5. 돈은 자기중심적 경향을 더 강력하게 만든다. 원래 성격이 좋지 않은 사람이었다면 돈은 그 사람의 성격을 더 망친다. 자기애가 넘치는 사람이었다면 돈은 그 사람의 자기애를 훨씬 더 넘치게 한다. 하지만 심성이 바르고 착한 사람이었다면 돈은 그 사람을 더 착한 사람으로 만들기도 한다.
실험에서 더러운 돈을 셌던 학생들은 더 이기적으로 행동했고, 깨끗한 돈을 셌던 학생들은 더 공평하게 행동했다. 두 조는 각각 13.96위안과 17.78위안으로 차이가 분명했다 하지만 깨끗한 종이와 더러운 종이를 셌던 조에서는 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예쁘고 잘생겼다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니다.
1.괜찮은 외모는 수입과 수입이 올라가는 속도를 높인다.
2.여성 리더는 반드시 아름다워야 할 필요는 없다. 남성적일수록 리더십을 높게 평가받는다.
3.만일 당신이 리더와 같은 성별이라면 외모를 꾸미는 것은 점수를 따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4.남성의 경우 외모도 중요하지만 너무 잘생긴 얼굴은 예술계에 종사하지 않는 이상 마이너스다.
5.키가 클수록 연봉이 늘어난다.
은메달 받은 사람이 동메달 받은 사람보다 더 불행한 이유
은메달 선수는 금메달 선수와 자신을 비교하며 아주 간발의 차로 금메달을 놓친 것에 속상해한다. 하지만 동메달을 받은 선수는 메달을 받지 않은 선수와 자신을 비교하며 메달이라도 받은 것에 안도한다. 사람들은 사회적인 비교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정한다. “인생의 승자는 아내의 친구의 남편보다 100달러를 더 버는 사람이다”
돈 자랑은 혼자가 되는 지름길
이 연구를 통해 사람들은 ‘경험’을 좋아하는 이들을 유머러스하고 매사에 적극적이며 지혜롭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물질’을 좋아하는 사람의 경우 유행을 좇고, 자기중심적이며, 늘 불안해하는 것 같다는 것이다.
스스로에게는 부자인 양, 친구들에게는 빈자인 양 행동하라
-유베날리스-
섹시한 셀카 뒤에 숨겨진 경제학적 의미
한 실험에서 인스타그램에서 여성들이 올린 성적 어필 68562장의 셀카를 모았다.
미국의 대도시와 소도시에서 올린 것이고 나머지는 132개의 다른 나라에서 각각 올라온 사진들이었다. 그리고 그 사진들이 올라온 국가, 대도시, 소도시의 ‘성별 불평등지수’와 ‘경제불평등지수’에 관한 데이터를 모았다.
분석 결과는?
1.결혼 적령기의 젊은 여성이 많을수록 더 많은 성적인 어필을 하는 사진이 올라왔다.
2.여성의 수입이 낮고 실업률이 높을수록 성적 어필 사진이 올라왔다.
3.빈부격차가 클수록 여성이 성적인 셀카를 올리는 비율이 증가했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물건보다는 경험을 사라
1.경험은 시간을 꽃으로 만든다.
꽃의 아름다움을 알기 위해선 가만히 서서 바라보며 음미할 시간이 필요하다. 경험은 소비자들이 시간을 꽃과 같이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옷을 한 벌 산다며, 그 소비를 통해 흥분되는 감정과 행복은 며칠밖에 가지 않는다. 3개월쯤 되면 그 옷을 봐도 더는 처음 살 때의 기분을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여행을 한 번 갔다 온다면, 3개월 후에 그 당ㅅ이 찍은 사진 한 장만 봐도 기억이 생생히 되살아난다.
2.경험은 비교가 되지 않는다.
경험적 소비와 물질적 소비를 비교할 수 있는 이유는 각각을 통해 느낄 수 있는 행복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국산 자동차를 타며서 길에서 값비싼 외젳 차를 보면 자신의 차와 비교하게 된다. 하지만 경험은 그 무엇과도 비교하기 어렵다. 휴가 때 나는 제주도에 갔지만 회사 동료는 발리에 갔다고 해서 엄청나게 큰 박탈감을 느끼진 않는다. 카터 교수팀은 실험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물건을 산 뒤에 더 나은 선택지를 보여 주는 것은 소비자들의 기분을 나쁘게 만든다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경험적 소비는 달랐다. 아주 멋진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먹은 소비자들에게 더 괜찮은 레스토랑이 바로 옆에 있다는 것을 알려 주어도 그들은 별로 기분 나빠하지 않았다.
3.인생은 ’무엇을 했는지‘로 정의된다.
연구진은 경험과 자아와의 관계는 매우 두텁다고 말한다. 인생이란, 경험 하나하나가 엮어 만들어진 목걸이와도 같다. 꿰어지는 경험이 많아질수록 인생이라는 목걸이의 색깔은 더욱 다채로워지며 그렇게 만들어진 목걸이의 모양은 그 사람을 대변한다.
여기서 알아두면 평생 좋을 꿀팁
-물건살때 주머니에 손을 넣으면 돈을 아낀다.(손을 제어할 줄 알면 지갑을 지킬 수 있다)
-스타벅스의 고양이 발 컵이 완판된 이유 (촉각의 힘은 강력하다. 실제로 만져 보지 않더라도 촉각 기억이 떠오름)
-연구진은 이 런닝화에 23%이상 할인을 적용할 때 소비자가 오히려 런닝화의 품질을 의심하게 되었다.
-결혼 생활에서는 칭찬과 같은 긍정적인 면은 다툼과 같은 부정적인 면보다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다. 하지만 한 번 부정적 감정이 심어지고 나면 대략 5번의 긍정적 행동을 해야만 부정적 감정이 미치는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가난할수록 칼로리 높은 음식을 찾는다.
-외재적 동기가 강해지면 내재적 동기는 사라진다.
-돈을 보기만 해도 비도덕적인 행위를 할 가능성이 올라간다.
note: 사람이 불합리적이라는 사실은 이미 너무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어왔다. 특히 이 책만 읽어도 우리 인간은 돈에 의해 얼마나 좌지우지 많이 되는지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물론, 자본주의 세상에서 돈 없는 가난함은 나를 불편하고 불행하게 만들 수 있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심리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들 이야기다. (나역시도...) 일시적 쇼핑은 일시적 만족이라는 사실을 알고,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내가 필요한 것만 사고, 물건보다는 경험을 중시할 때 나는 좀 더 돈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정당한 소유는 인간을 자유롭게 하지만 지나친 소유는 소유 자체가 주인이 되어 소유자를 노예로 만든다.
-니체-